TTMIK Level 3
第一課 너무 太多、非常
너무 커요. 太大
너무 어려워요. 太難
너무 맛있어요. 非常好吃
너무 잘했어요. 幹得好
너무 在古早之前,只能用在否定句;但在現代,正反都可以使用了。
第二課 動詞 + -고 代替 그리고
이 책은 재미있고 싸요. 這本書又有趣又便宜。
어제 친구를 만나고, 영화를 봤어요. 昨天跟朋友碰面,看了電影。
커피 마시고, 도너츠 먹고, 케익 먹고, 우유 마셨어요. 배불러요.
喝了咖非、吃了甜甜圈、吃了蛋糕、喝了牛奶,飽了。
第三課 方位 앞에, 옆에, 위에, 밑에, 뒤에
前面、旁邊、上面、下面、後面
소파 위에서 자고 있어요. 正睡在沙發上。
第四課 -(으)ㄹ까요? 要不要一起~?我在想,是不是~?
帶有不確定性,想知道結果
내일 비가 올까요? (你覺得/我在想)明天會下雨嗎?
커피 마실까요? 맥주 마실까요? (我們要不要)喝咖啡呢?喝啤酒呢?
어제 했을까요? (你覺得她)昨天做了嗎?
第五課 쯤, 약, 정도 大約,大概
第六課 -(으)ㄹ 거예요 vs -(으)ㄹ게요 未來式比較
前者表示自己的意思,不受其他人/事影響。
後者主要是根據前後文,而下的決定。
-(으)ㄹ게요 使用情況
* 你根據別人的反應而改變決定。
* 你想了解其他人的反應或想法。
* 因為別人說了什麼,所以你決定做什麼。
내일 4시쯤에 갈게요. 괜찮아요?
明天4點左右去,沒關係嗎?
第七課 -아/어/여서 所以,因此 (表原因)
비가 와서 못 가요. 在下雨,所以去不了。
오늘은 바빠서 영화를 못 봐요. 今天很忙,所以看不了電影。
공원에 가서 책을 읽을 거예요. 去公園、看書。
케익을 사서 친구한테 줄 거예요. 買蛋糕、給朋友
固定用法
-에 따라서 根據
계획에 따라서 진행하겠습니다. 我會照著計畫進行。
예를 들어서 舉例來說
예를 들어서, 이렇게 할 수 있어요. 舉例來說,你可以像這樣做。
第八課 같아요 看起來像,似乎是、我覺得…
비슷하다 [bi-seu-ta-da] = 像~
도쿄는 서울하고 비슷해요? 東京像首爾嗎?
그 이야기는 거짓말 같아요. 這故事像是謊言。
第九課 -ㄴ 것 같아요 似乎是(+動詞)、我覺得…
이상한 것 같아요. 看起來怪怪的。我覺的怪怪的。
여기 비싼 것 같아요. 我覺得這裡很貴。這地方似乎很貴。
그런 것 같아요. 我覺得是這樣。
- 現在式
詞幹 + -는 것
말하는 것 [ma-ra-neun geot] = 說話,某個人說的話,說話這件事
- 過去式
詞幹 + -(으)ㄴ 것
말한 것
- 未來式
詞幹+ -(으)ㄹ 것
말할 것
第十課 -기 전에 在(做某件事)之前
사기 전에 잘 생각하세요. 買之前好好想清楚。
돈을 내기 전에 付錢之前。
第十一課 ㅂ 불규칙 不規則變化
如果在 ㅂ 之前的母音是 오,那把它換成 오
如果不是的話,就換成 우
돕다 [dop-da] 幫忙
도 + 오 + 아요 = 도와요
어렵다 [eo-ryeop-da] 困難
어려 + 우 + 어요. = 어려워요.
第十二課 그래도 仍然
비가 와요. 그래도 갈 거예요? 下雨了,你還是要去嗎?
저도 돈이 없어요.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我沒錢,但不用擔心。
第十三課 -ㄴ 將描述性動詞轉為形容詞
작은 집 小的家
빠른 차 快的車
비싼 컴퓨터 貴的電腦
더 작은 가방 있어요? 你有小一點的袋子嗎?
第十四課 -는/(으)ㄴ/(으)ㄹ + 名詞 將一般動詞轉形容詞
좋다 + 사람 = 좋은 사람 好人
어려운 게임 困難的遊戲
노래하는 사람 在唱歌的人
아는 사람 認識的人
좋아하는 사람 某人喜歡的人/我喜歡的人
자주 먹는 한국 음식 있어요? 有你常吃的韓國菜嗎?
第十五課 그러면, 그럼 如果是這樣的話
그럼 이거는 어때요? 那麼,這個如何呢?
第十六課 Let’s / -아/어/여요 讓我們一起~
1. -아/어/여요 [polite/plain]
시작해요.
2. -(으)시죠 [honorific]
시작하시죠.
3. -자 [informal]
시작하자.
4. -(으)ㄹ래요? [polite/casual]
시작할래요?
5. -(으)실래요? [polite/formal]
第十九課 다음에 ~之後
-(으)ㄴ + 다음에
-(으)ㄴ + 후에
-(으)ㄴ + 뒤에
편지를 받은 다음에 收到信之後
편지를 받은 후에
편지를 받은 뒤에
점심을 먹은 다음에, 도서관에 갔어요. 吃完午餐後,去了圖書館。
第二十課 -아/어/여도 即使
택시를 타도, 시간이 오래 걸려요. 即使搭計程中,還是很花時間。
第二十一課 動詞 + -는데 / 名詞 + -인데, 形容詞 + -ㄴ데
用法
1。描述背景,接著要給建議,或提要求,或問問題。
내일 일요일인데, 뭐 할 거예요? 明天是星期日,要做什麼呢?
2。解釋情況,接著要講發生了什麼事。
어제 자고 있었는데, 한국에서 전화가 왔어요. 昨天睡覺時,接到韓國來的電話。
3。顯示結果,跟之前的動作或情況相反。
아직 9시인데 벌써 졸려요. 已經9點了,但我還是想睡。
준비 많이 했는데(요)... 我準備了很多…(但是…
4。表示驚喜或驚訝
멋있는데(요)! 太酷了吧。
5。問問題
지금 어디에 있는데(요)? 現在人在哪兒啊?
6。期待得到回答
지금(요)? 지금 바쁜데(요). 現在?現在我很忙耶…
第二十二課 -(으)ㄹ 수도 있어요 或許,可能
알 수도 있다 可能知道
저 내일 못 올 수도 있어요. 我明天可能不行來。
第二十三課 학(學)
학생 (學生)
학교 (學校)
학원 (學院)
수학 (數學)
과학 (科學)
어학 (語學)
언어학 (言語學)
경제학 (經濟學)
학자 (學者)
유학 (留學)
유학생 (留學生)
전학 (轉學)
전학생 (轉學生)
학년 (學年)
학기 (學期)
방학 (放學) => 放假的意思!
장학금 (奬學金)
장학생 (奬學生)
복학생 (復學生)
학습 (學習)
독학 (獨學)
第二十四課 르 不規則變化
고르다 選擇
뭐 골랐어요? 你選了什麼?
모르다
저도 몰라요. 我不知道。
빠르다
비행기는 빨라서 좋아요. 飛機很好,因為它們很快。
자르다
누가 케이크 잘랐어요? 誰切了蛋糕?
기르다 rasie, grow
토끼를 5년 동안 길렀어요. 我養兔子5年了。
第二十五課 -네요 ~呢!
커요 大
크네요 大!(帶有驚訝)
아무도 안 왔네요. 誰都還沒來呢!
第二十六課 ㄷ 不規則變化
- 듣다 聽
듣고 있어요. 我在聽
- 걷다 走路
한 시간 걸었어요. 走了一小時。
- 묻다 問
물으면
- 싣다 to load
실을 거예요
- 깨닫다 了解
깨달았어요
第二十七課 반말 / 존댓말
-ㅂ니다 最正式的說法
-(아/어/여)요 [-(a/eo/yeo)yo] 有點正式
-아/어/여
詢問是否可以說 반말
* 말 놔도 돼요?
* 말 편하게 해도 돼요?
==
* 우리 말 놓을까요?
말 놓으셔도 돼요.
말 편하게 하셔도 돼요.
例子
존댓말: 이거 뭐예요?
반말: 이거 뭐야?
존댓말: 어제 친구 만났어요.
반말: 어제 친구 만났어.
第二十八課 Verb stem + -자 親近的 let's ~
하자
먹자
내일 보자.
안녕하세요 -> 안녕 [an-nyeong]
2. 안녕히 가세요 -> 안녕 [an-nyeong] / 잘 가 [jal ga]
3. 안녕히 계세요. -> 안녕 [an-nyeong] / 잘 있어. [jal i-sseo]
4. 저 -> 나 [na]
5. ~ 씨 / You -> 너
6. 네 / 예 -> 응 / 어
7. 아니요 -> 아니 / 아니야
第二十九課 ㅅ 不規則
낫다 恢復,變好
나아요. please feel better.
감기 다 나았어요?感冒好了嗎?
잇다
이었어요. 連上
짓다
이 집을 누가 지었어요? 誰建了這房子。
例外
웃다 笑
웃어요.
씻다 洗
씻을 거예요.
벗다 脫(衣服)
신발을 벗어 주세요. 請脫鞋。
第三十課 실(室)
화장실 (化粧室)
교실 (敎室)
연습실 (練習室)
대기실 (待機室)
회의실 (會議室)
병실 (病室)
미용실 (美容室)
사무실 (事務室)
교무실 (敎務室)
실장 (室長)
실내 (室內)
실외 (室外)
第三十一課
좋다 + 사람 = 좋은 사람 好人
어려운 게임 困難的遊戲
노래하는 사람 在唱歌的人
아는 사람 認識的人
좋아하는 사람 某人喜歡的人/我喜歡的人
자주 먹는 한국 음식 있어요? 有你常吃的韓國菜嗎?
第十五課 그러면, 그럼 如果是這樣的話
그럼 이거는 어때요? 那麼,這個如何呢?
第十六課 Let’s / -아/어/여요 讓我們一起~
1. -아/어/여요 [polite/plain]
시작해요.
2. -(으)시죠 [honorific]
시작하시죠.
3. -자 [informal]
시작하자.
4. -(으)ㄹ래요? [polite/casual]
시작할래요?
5. -(으)실래요? [polite/formal]
시작하실래요?
第十七課 위해 = 위해서 成為 (很正式)
건강을 위해서 為了健康
일본어를 배우기 위해서 為了學日文
第十八課 밖에 + 否定句 nothing but
밖 = 外面
밖에 = 什麼之外
콜라밖에 안 마시다. 只喝可樂。
한국어 조금밖에 못해요. 我只會一點韓文。
-(으)ㄴ + 다음에
-(으)ㄴ + 후에
-(으)ㄴ + 뒤에
편지를 받은 다음에 收到信之後
편지를 받은 후에
편지를 받은 뒤에
점심을 먹은 다음에, 도서관에 갔어요. 吃完午餐後,去了圖書館。
第二十課 -아/어/여도 即使
택시를 타도, 시간이 오래 걸려요. 即使搭計程中,還是很花時間。
第二十一課 動詞 + -는데 / 名詞 + -인데, 形容詞 + -ㄴ데
用法
1。描述背景,接著要給建議,或提要求,或問問題。
내일 일요일인데, 뭐 할 거예요? 明天是星期日,要做什麼呢?
2。解釋情況,接著要講發生了什麼事。
어제 자고 있었는데, 한국에서 전화가 왔어요. 昨天睡覺時,接到韓國來的電話。
3。顯示結果,跟之前的動作或情況相反。
아직 9시인데 벌써 졸려요. 已經9點了,但我還是想睡。
준비 많이 했는데(요)... 我準備了很多…(但是…
4。表示驚喜或驚訝
멋있는데(요)! 太酷了吧。
5。問問題
지금 어디에 있는데(요)? 現在人在哪兒啊?
6。期待得到回答
지금(요)? 지금 바쁜데(요). 現在?現在我很忙耶…
第二十二課 -(으)ㄹ 수도 있어요 或許,可能
알 수도 있다 可能知道
저 내일 못 올 수도 있어요. 我明天可能不行來。
第二十三課 학(學)
학생 (學生)
학교 (學校)
학원 (學院)
수학 (數學)
과학 (科學)
어학 (語學)
언어학 (言語學)
경제학 (經濟學)
학자 (學者)
유학 (留學)
유학생 (留學生)
전학 (轉學)
전학생 (轉學生)
학년 (學年)
학기 (學期)
방학 (放學) => 放假的意思!
장학금 (奬學金)
장학생 (奬學生)
복학생 (復學生)
학습 (學習)
독학 (獨學)
第二十四課 르 不規則變化
고르다 選擇
뭐 골랐어요? 你選了什麼?
모르다
저도 몰라요. 我不知道。
빠르다
비행기는 빨라서 좋아요. 飛機很好,因為它們很快。
자르다
누가 케이크 잘랐어요? 誰切了蛋糕?
기르다 rasie, grow
토끼를 5년 동안 길렀어요. 我養兔子5年了。
第二十五課 -네요 ~呢!
커요 大
크네요 大!(帶有驚訝)
아무도 안 왔네요. 誰都還沒來呢!
第二十六課 ㄷ 不規則變化
- 듣다 聽
듣고 있어요. 我在聽
- 걷다 走路
한 시간 걸었어요. 走了一小時。
- 묻다 問
물으면
- 싣다 to load
실을 거예요
- 깨닫다 了解
깨달았어요
第二十七課 반말 / 존댓말
-ㅂ니다 最正式的說法
-(아/어/여)요 [-(a/eo/yeo)yo] 有點正式
-아/어/여
詢問是否可以說 반말
* 말 놔도 돼요?
* 말 편하게 해도 돼요?
==
* 우리 말 놓을까요?
말 놓으셔도 돼요.
말 편하게 하셔도 돼요.
例子
존댓말: 이거 뭐예요?
반말: 이거 뭐야?
존댓말: 어제 친구 만났어요.
반말: 어제 친구 만났어.
第二十八課 Verb stem + -자 親近的 let's ~
하자
먹자
내일 보자.
안녕하세요 -> 안녕 [an-nyeong]
2. 안녕히 가세요 -> 안녕 [an-nyeong] / 잘 가 [jal ga]
3. 안녕히 계세요. -> 안녕 [an-nyeong] / 잘 있어. [jal i-sseo]
4. 저 -> 나 [na]
5. ~ 씨 / You -> 너
6. 네 / 예 -> 응 / 어
7. 아니요 -> 아니 / 아니야
第二十九課 ㅅ 不規則
낫다 恢復,變好
나아요. please feel better.
감기 다 나았어요?感冒好了嗎?
잇다
이었어요. 連上
짓다
이 집을 누가 지었어요? 誰建了這房子。
例外
웃다 笑
웃어요.
씻다 洗
씻을 거예요.
벗다 脫(衣服)
신발을 벗어 주세요. 請脫鞋。
第三十課 실(室)
화장실 (化粧室)
교실 (敎室)
연습실 (練習室)
대기실 (待機室)
회의실 (會議室)
병실 (病室)
미용실 (美容室)
사무실 (事務室)
교무실 (敎務室)
실장 (室長)
실내 (室內)
실외 (室外)
第三十一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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